3월 18, 2024
Home » 탄 감자와 탄 토스트가 암을 유발할까?
탄 감자와 탄 토스트가 암을 유발할까?

Pexels

너무 타게 구운 감자와 토스트의 문제점은 정확히 무엇일까? 이전에 쥐를 이용한 연구에서 아크릴아마이드 (Acrylamide)라고 불리는 화합물이 암 발병 위험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아크릴아마이드 (Acrylamide)는 튀김, 구운 빵, 토스트 또는 감자를 구울때 빵과 감자가 색이 바뀌게하는 작용을 하는 요소이다. 여러가지 양념과 혼합된 녹말 음식물은 섭씨 120도 이상의 온도에서 요리 될때 아스파라긴 (Asparagine)으로 알려진 아미노산과 반응하는 포도당 같은 단당 (simple sugar)이 형성된다. 아스파라긴은 전분 음식에 자연적으로 존재한다.

이러한 녹말 음식물을 너무 오래 익히면 이 음식물은 황금색에서 갈색으로, 결국은 검은색으로 변하는데, 더 높은 양의 아크릴아마이드를 생성하며, 암 위험을 더욱 증가시킬수 있다.

아크릴아마이드로 인한 암 위험은 얼마나 클까?

아크릴아마이드를 사람들에게 노출시켜 시험할 수 없는 관계로 사실 사람에게 얼마나 위험한지에 대한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데이터는 없다. 따라서, 사람에게서 암 위험의 증거는 입증되지 않았다.

쥐에게 아크릴아마이드를 실험한 결과 암을 유발할수 있다는 실험결과를 토대로 사람에게도 암이 유발될 수 있다고 영국의 리딩 대학교 (University of Reading) 식품학 명예 교수인 도널드 모트람 (Donald Mottram)은 말했다.

음식을 끓이는 것은 아크릴아마이드가 형성되지 않기 때문에 위험을 초래하지 않는다고 모트람 (Mottram)은 말했다. 그는 또 말하기를 자신은 여전히 튀긴 감자와 포테이토 칩을 먹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감자를 튀길때 색상을 확인하면서 적당히 익힌후에 먹는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안전면에서 아크릴아마이드의 주요 공급원인 칩, 비스킷과 같은 고 칼로리 식품을 덜 먹는 것을 포함하여 균형잡힌 식사를 통해 암 예방을 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암을 일으킬수 있는 다른 요인들

일부 전문가들은 흡연과 알코올 섭취 및 비만과 같은 다른 생활 습관 요인이 훨씬 더 큰 암 위험을 초래한다는 점을 아울러 강조하고 있다.

답글 남기기

×